소방완비필증, 방염필증

[소방완비증명서]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Q&A 편!

소방슈퍼 2021. 4. 9. 13:32

안녕하세요 전문소방기업 (주) 제일소방방재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께서 많은 문의를 주고 있는 소방필증 중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에 대해서 대답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Q. 소방필증이 무엇인가요?

소방필증, 완공필증이라고도 불리는 이 서류의 정식명칭은 소방시설 완비증명서입니다.

해당 건물의 소방시설이 완전하게 시공되어있으며 사용이 허가된 건물임을 증명해주는 문서입니다

 

Q. 다중이용업소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반드시 소방필증을 구비해야 하나요?

다중이용영업을 하려는 자는 안전시설완비증명서(소방필증)을 구비해야 합니다.

소방필증이 있어야 신고/등록증, 허가증이 발급되며 사업자등록증을 받아 영업할 수 있습니다

만일 다중이용업소를 승계임대하는 경우라면, 내부구조나 시설을 변경하는 경우 필증을 다시 발급하여야 하며, 변경이 없는 경우라면 발급받지 않아도 됩니다.

 

Q.소방필증은 어떻게 발급받나요?

관할 구청으로 전화해서 주소와 건물 층을 말해주면 

다중이용업소인지의 여부와 영업신고증 발급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를 알 수 있습니다.

또 소방서에 전화해서 현 시설에 필요한 시설과 절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방필증의 발급진행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장 먼저 대상처의 다중이용업소 대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2) 인테리어 공사전에 소방완비증명서 및 소방공사 진행 업체를 선정해 소방업체와 인테리어 업체가 소방시설 도면 설계 및 협의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목재를 이용한 인테리어가 진행될 경우 방염필증도 진행되어야함)

3)소방업체에서 소방완비증명서 설치신고를 진행합니다

4) 사업자는 소방교육 및 화재보험을 가입합니다

5) 인테리어 공사 및 소방공사가 완료되면, 소방서에 완공신고를 하고 이후 담당 소방관의 현장확인합니다

6)모든 확인 후 소방완비 증명서 발급 완료

 

Q.소방완비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어떤 소방업체를 선정해야 할까요?

1.소방면허를 소지한 업체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무면허 업체의 시공은 추후 과태료가 발생하거나 하자 발생시 대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시공능력 및 노하우가 있는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완공시공은 인테리어의 공정을 아는 업체를 선정해야 원활한 공사진행이 가능합니다.

3. 소방공사를 직접 시행하는 업체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외부업체에 하청을 주게되면 단가가 높아지며, 제대로 된 관리를 받으실 수가 없습니다.

 


이상 소방관리에 대한 Q&A를 마치겠습니다.


소방완비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거나 소방업체 선정을 고민중이시라면

소방면허를 소지하며 시공능력 및 노하우가 있으며 소방공사를 직접 시행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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